아기 유치와 불소치약의 사용 (가이드라인 개정여부 문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찹쌀 댓글 1건 조회 3,138회 작성일 23-01-04 15:53

본문

안녕하세요.
아기의 유치가 나기 시작했고, 검색해볼수록 치과학회나 치과의사들의 말이 전부 다른 것 같아서 너무 혼란스러워서 질문드립니다.

제가 알기로, 미국 소아청소년치과학회에서는 유치가 났을 때 부터 쌀알크기의 소량의 불소치약(1000ppm 이상)을 이용해 아기의 이를 닦아주라는 가이드라인이 나와있고, 이것은 WHO 뿐 아니라 많은 국가의 치과학회의 공통된 지침인 것 같고, 실제로 이렇게 하게끔 권고하는 치과의사도 있는 반면, 대한소아치과학회에서 답글 달아주신 부분이나 건강한 치아이야기 ebook 에 보면 아직 뱉어내기를 못하는 영유아는 무불소 치약을 사용하라는 이야기가 나와있더라구요.

혹시 제가 본 내용이 예전 내용이라 현재는 가이드라인이 개정이 된 부분이 있는지, 아니면 여전히 대한소아치과학회에서는 아기의 성장에 따라 무불소->저불소->불소 의 순서로 치약 사용을 권고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어떤 방법을 권고하시는지요.
치약을 사야하는데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ㅠ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님의 댓글

작성일

아이의 구강 위생 관리에 대한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칫솔질은 첫 유치가 맹출하면 시작하며, 1000ppm 이상 불소함유 치약을 만 3세 이전까지는 쌀알 크기, 만 3세 이후부터는 작은 콩알 크기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과거 어린 연령에서 저농도 불소치약의 사용이 추천되기도 하였으나, 최근 고농도 불소치약의 소량 사용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저불소 치약은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치약에는 불소뿐만 아니라 세제, 연마제 등도 함유되어 있어, 성분을 잘 살펴 보시고 과량으로 섭취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