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바뀌는 학회지 규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종수 댓글 0건 조회 2,719회 작성일 14-04-15 11:00

본문

1. 9월부터 Web of Science에 등재된다는 것은 우리 학회지가 SCIE 저널이 된다는 뜻입니까?
그러면 우리 학회지에 게재한 논문이 SCIE 논문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까?
 
그런 뜻은 아니고, 현재 우리 학회는 KCI에 초록과 함께 PDF 파일을 등재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가 국제적으로 공개된다는 뜻입니다. 정식으로 SCI에 등재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KCI에서는 9월부터 국제적으로 공개되기 때문에 영문 초록이나 제목 등에 대해서 보다 정확한 영어 표기를 해달라는 부탁이 있었습니다.


2. 영문교정기관의 인증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어떤 기관이 자격이 있는지, 어떤 형태의 인증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1번과 연관되어서 장기적으로는 국내 학술지도 영문 학술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연구재단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영문 원고가 Percentage 에 따라서 평가 점수가 메겨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우리 학회지도 영문 학회지로 가기 위한 수순을 밟아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일단 영문 원저에 대해서 게재료를 무료로 합니다. 영문교정기관이란 특별한 공공기관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영문 교정 기관을 통칭한 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관들이 너무 난립되어 있고, 치의학 관련 영문 교정 경험이 부족한 곳이 많아 교수님들의 의견을 모아서 몇 몇 곳을 학회 차원에서 추천할 예정이며, 이런 곳에서 영문 교정을 마쳤다는 증명서를 제출해 달라는 의미였습니다.
 
여러 교수님들의 관심과 성원이 있어서 다른 학회지보다 다소 우위에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투고율에 있어서는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더구난 게재율 65% 수준을 맞추려면 지금보다 투고 편 수가 어림잡아 4배는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정말 걱정이 많이 앞섭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