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곤

대한소아치과학회장

대한소아치과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소아치과학회는 1959년 창립된 이래 올해로 55년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으며 소아치과 의사를 중심으로 한 회원 수가 1,000명이 넘는 치과계의 메이저 학회입니다. 또한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강원, 충청 지부 등 5개의 지부를 두고 있으며 매년 종합학술대회와 전공의 학술대회, 5개의 지부학술대회, 그리고 서울 학술집담회를 개최하여 회원님들과 교수, 연구진들의 진료 및 연구수준의 질적 향상과 함께 친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대한소아치과학회는 2002년에 제주도에서 제3회 아시아소아치과학회를, 2013년에는 서울에서 제24회 세계소아치과학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우리 학회의 역량과 단합된 힘을 전 세계에 과시한 바 있으며 국제적으로 우리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제12회 아시아소아치과학회(PDAA)를 서울에서 다시 한 번 개최할 예정입니다.

2002년부터는 대한소아치과학회에서 주관하는 인정의를 배출하였으며 이와함께 2008년부터는 전문의 시대가 시작되어 현재 약 500여명의 소아치과 인정의와 전문의 등 전문 의료진이 지역사회에서 소아 및 청소년의 구강건강관리에 주어진 소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매년 4회 발간되는 대한소아치과학회지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인정하는 등재지로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지만 앞으로 PubMed 및 SCI 등재지로 인준받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회원님들의 연구 및 진료수준의 향상을 위해 정기적으로 교과서를 개정, 발간하고 있으며 진정요법이나 치아우식증 예방 및 처치에 관한 지침서를 발간하여 회원들에게 배포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의 홈페이지는 회원님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열려있습니다. 소아치과 진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거주하시는 곳에서 가까운 소아치과 병원을 찾고 싶으시다면 홈페이지에서 “진료상담” 코너나 “전국 소아치과 찾기”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한소아치과학회에서는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대국민 계몽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시행해 갈 것이며 의료분쟁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시스템을 학회내에 구축하여 회원님이나 관련된 분들의 어려운 상황을 적극 돕겠습니다. 또한 환자와 국민들에게 진료정보에 관한 혼돈을 줄이기 위해 학회의 명칭을 개정하는 문제, 올바른 진료영역 및 의료보험 수가체계의 확립을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습니다.

대한소아치과학회 회원님과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소아치과학회장 김재곤